본문 바로가기

교실 EDU/미술, 놀이교육

초등학생 진로 교육 MBTI 문항 검사지 및 유형 해석 파일 공유

 

 

 

 

초등학생 대상으로 진로 교육 지도나 양성평등교육 등에 활용할 수 있는 mbti 검사지 및 유형 분석 공유하고자 한다. mbti 검사지 내용을 초등학생 수준으로 맞추었기에 교실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고 가정에서도 재미삼아 진행할 수 있다.

단, 공인된 검사지가 아니기 때문에 학기초 아이들 성향파악이나 재미정도로 진행하면 될듯하다.

ISTJ 신중하고 조용하며 집중력이 강하고 매사에 철저하며 사리분별력이 뛰어나다.

ISFJ 조용하고 차분하며 친근하고 책임감이 있으며 헌신적이다.

ISTP 조용하고 과묵하고 절제된 호기심으로 인생을 관찰하며 상황을 파악하는 민감 성과 도구를 다루는 뛰어난 능력이 있다.

ISFP 말없이 다정하고 온화하며 친절하고 연기력이 뛰어나며 겸손하다.

ESTP 현실적인 문제해결에 능하며 적응력이 강하고 관용적이다.

ESFP 사교적이고 활동적이며 수용적이고 친절하며 낙천적이다.

ESTJ 구체적이고 현실적이고 사실적이며 활동을 조직화하고 주도해나가는 지도력이 있다.

ESFJ 마음이 따뜻하고 이야기하기 좋아하고, 양심 바르고 인화를 잘 이룬다.

INFJ 인내심이 많고 통찰력과 직관력이 뛰어나며 양심이 바르고 화합을 추구한다.

INTJ 사고가 독창적이며 창의력과 비판분석 이 뛰어나며 내적 신념이 강하다.

INFP 정열적이고 충실하며 목가적이고 낭만적이며 내적 신념이 강하다.

INTP 조용하고 과묵하며 논리와 분석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좋아한다.

ENFP 따뜻하고 정열적이고 활기에 넘치며 재능이 많고 상상력이 풍부하다.

ENTP 민첩하고 독창적이며 안목이 넓으며 다방면에 관심과 재능이 많다.

ESTJ 따뜻하고 적극적이며 책임감이 강하고 사교성이 풍부하고 동정심이 많다.

ESFJ 열성이 많고 솔직하고 단호하고 지도력과 통솔력이 있다.

 

 

 

 

 

 

MBTI 유형 해석 자료는 포스팅 하단에 첨부

비밀번호는 드래그하세요!

1234!

 

 

 

 

 

 

MBTI는 다음과 같은 4가지 분류 기준에 따른 결과에 의해 수검자를 16가지 심리 유형 중에 하나로 분류한다. 정신적 에너지의 방향성을 나타내는 외향-내향(E-I) 지표, 정보 수집을 포함한 인식의 기능을 나타내는 감각-직관(S-N) 지표,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결정 내리는 사고-감정(T-F) 지표, 인식 기능과 판단 기능이 실생활에서 적용되어 나타난 생활 양식을 보여 주는 판단-인식(J-P) 지표이다. MBTI는 이 4가지 선호 지표가 조합된 양식을 통해 16가지 성격 유형을 설명하여, 성격적 특성과 행동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돕는다.

1. 외향성(extraversion)과 내향성(introversion)

외향-내향 지표는 심리적 에너지와 관심의 방향이 자신의 내부와 외부 중 주로 어느 쪽으로 향하느냐를 보여 주는 지표이다. 외향적인 사람은 주로 외부 세계에 관심의 초점을 두고 더 주의를 기울이며, 사교적이고 활동적이다. 말로 표현하기를 즐기고, 외부의 자극을 통해 배우는 방식을 선호하기 때문에 경험한 후 이해하는 경향이 있으며, 자신을 숨기기보다는 드러낸다.

반면, 내향적인 사람은 자신의 내면에 더 주의를 집중하며, 조용하고 내적 활동을 즐기는 경향이 있다. 생각이 많고, 말보다는 글로 표현하는 것을 더 편하게 느끼며, 이해한 다음에 경험하는 방식을 선호하여 생각을 마친 후에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2. 감각형(sensing)과 직관형(intuition)

감각-직관 지표는 사람이나 사물 등의 대상을 인식하고 지각하는 방식에서 감각과 직관 중 어느 쪽을 주로 더 사용하는지에 관한 지표이다. 감각형인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오관에 의존하고, 현재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일 처리가 철저한 편이고, 실제적인 것을 중시하며, 사건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경향이 있고, 세심한 관찰 능력이 뛰어나다.

반면, 직관형인 사람들은 상상력이 풍부하고 창조적이며, 보이는 것 그대로를 보기보다는 육감에 의존하려 한다. 나무보다는 숲을 보려는 경향이 있고, 가능성을 중요시하며, 비유적인 묘사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3. 사고형(thinking)과 감정형(feeling)

사고-감정 지표는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판단하고 결정을 내릴 때 사고와 감정 중 어떤 것을 더 선호하는지 알려 준다. 사고형인 사람들은 객관적인 사실에 주목하며, 분석적으로 판단하고자 한다. 공정성을 중요한 가치로 여기고, 원칙과 규범을 지키는 것을 중요시한다. 비판적이고, 맞다-틀리다 식의 사고를 하는 경향이 있다.

반면, 감정형인 사람들은 판단을 내릴 때 원리 원칙에 얽매이기보다는 인간적인 관계나 상황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판단하고 결정을 내리고자 한다. 이들은 좋다-나쁘다 식의 사고를 하며 정서적 측면에 집중하고, 논리적인 판단이나 원칙보다는 사람들에게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등을 더 중요시한다.

 

 

4. 판단형(judging)과 인식형(perceiving)

판단-인식 지표는 인식 기능과 판단 기능을 바탕으로 실생활에 대처하는 방식에 있어 판단과 인식 중 어느 쪽을 주로 선호하는지에 관한 경향성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판단형의 사람들은 빠르고 합리적이며 옳은 결정을 내리고자 한다. 이들은 목적 의식이 뚜렷하며,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인식형의 사람들은 판단형의 사람들보다 상황에 맞추어 활동하고, 모험이나 변화에 대한 열망이 높다. 매사에 호기심이 많으며, 사전에 계획을 세웠다 하더라도 상황에 따라 유연하게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비밀번호는 드래그하세요!

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