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실 EDU/미술, 놀이교육

초등 미술활동, 기름 종이를 이용한 팝아트 자화상 그리기

 

휴대폰으로 아이들의 사진을 찍은 후 PC로 사진을 옮긴 후 무료 사진 편집 프로그램인 포트스케이프를 이용해서 팝아트 초상화 스케치 그림을 만들었다. (아주 간단하게 팝아트를 만들고자 한다면 두꺼운 A4용지로 프린트한 후 바로 색칠해도 괜찮은 작품이 나온다.)

 

 

 

포토스케이프 제작한 스케치 작품에 바로 색칠을 해도 괜찮은 작품이 나온다. 하지만 이번엔 캔버스화로 만들고자 하였기에 기름 종이를 이용해서 스케치를 캔버스화에 그리도록 하였다. ​​

팝아트 초상화 캔버스 규격

1P 22.7*14

 

 

 

 

캔버스화에 스케치하는 방법으로 가장 좋은 것은 직접 사진을 보고 따라 그리는 것인데 우리 아이들에게 그 정도 실력을 기대하기는 어렵기에 기름 종이를 이용해서 본인 얼굴을 스케치하도록 하였다.

 

 

기름 종이 스케치용으로 사용하고난 스케치 종이를(포토스케이프로 프린트한 스케치 종이) 그냥 버리기는 아까워 연습용으로 사용하였다.

 

 

 

팝아트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라하면 적은 색을 이용하고 진하게 색칠하는 것인데 아이들은 그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보통 색칠한다고 하면 포스터칼라를 이용하면서도 물을 많이 섞거나 많은 색을 이용해서 예쁘게 그리려고 한다.)

 

 

그래서 이번엔 사용할 수 있는 색을 몇 가지 지정해준 후 그 색만 가지고 색칠할 수 있도록 유도하였다.

 

 

 

 

그 결과 슈렉이 탄생했다!

 

물론 외곽선을 그리지 않아 조금 이상해 보이지만 그래도 너무 심하게 색칠을 못했다. 다음 단계이자 마지막으로 캔버스에 직접 색칠해야하는데 과연 작품이 성공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