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EDU/보건교육

양성평등 교육주간 교직원, 학부모 연수 교육 자료 및 학생 활동지 파일 공유

메모쌤 2024. 7. 13. 10:17


양성평등 교직원 연수 자료

 

-양성평등한 학교문화 실현을 위한 교사의 의식과 태도-

 

교사는 교육과정과 교육내용을 전달하는 핵심적인 위치에 있습니다. 어떠한 교육목표나 교육내용도 교사의 해석을 거치고 나서야 학생들에게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교사는 교육의 전 과정에 있어서 중심이 되고, 더 나아가 그 자신이 하나의 살아있는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남녀 학생 모두 동등한 인격적 주체로서 성장하여 자신의 재능과 소질을 한껏 꽃피울 수 있는 토양으로서의 양성평등한 학교문화 실현을 위하여 함께 생각해보기로 하겠습니다.

 

Ⅰ. 양성평등 교육의 개념

- 양성 중 어느 특정성에 대하여 부정적인 감정이나 고정관념, 차별적인 태도를 가지지 않는 것이다.

- 생물학적 차이를 사회 문화적 차이로 직결시키지 않는다.

- 남녀 모두에게 잠재되어있는 특성을 충분히 발현하여 자신의 자유의지로 삶을 계획하고 세상을 볼 수 있도록 촉진하는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다.

 

Ⅱ. 사회 문화적으로 형성되는 성역할

- 남녀가 서로 다른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전적으로 생물학적 차이에 기인한 것이라면, 어느 시대, 어느 사회에서나 남성이 하는 역할과 여성이 하는 역할은 변함없이 똑같아야 함. 그러나 어떠한 사회·문화적 환경 속에서 살아가는가에 따라, 여성다움이나 남성다움의 모습은 달라짐.

 

Ⅲ. 성 인지적 관점

성 인지적 관점(gender-sensitive perspective)이란 여성과 남성은 다른 이해나 요구를 가지고 있다고 보고, 특정 개념이 특정 성에게 유리하거나 불리하지 않은지, 성역할 고정관념이 개입되어 있는지 아닌지를 검토하는 관점을 의미한다.

 

★ 학교에서의 성 인지적 관점 실천

1. 평등실천하기

가. 평등은 다양성을 인정하고 다른 조건에 있는 사람들이 동일한 기본 권리를 향유 할 수 있도록 하는 것

나. 다름에도 불구하고 동일하게 취급되는 것은 불평등

다. 원초적인 불평등한 조건을 변화시키기 위한 우선조치 등은 결과적 평등 전략

2. 평등의 범주

가. 결과의 평등: 정책이나 프로그램 시행 결과가 남녀에게 동등하게 나타나는가?

나. 기회의 평등: 정책이나 프로그램이 기획, 수행과정에서 남녀에게 동등한 참여 기회를 부여하고 있는가?

다. 조건의 평등: 정책이나 프로그램의 기획, 수행과정에서 여성과 남성의 다른 삶의 조건 등을 고려하고 있는가?

 

 

 

양성평등 학생 활동지 자료

[성 고정관념] 우리는 함께 자라요.

( )학년 ( )반 ( )번 이름( )

 

“성 고정관념”이란, '여자는 이래야 한다', '남자니까 저런 일을 해서는 안 된다.'와 같이 남자 혹은 여자에 대한 고정적인 생각(편견)을 말합니다.

이러한 성 고정관념은 개인의 잠재력이 충분히 발휘되지 못하게 하고, 여자라는 이유로, 남자라는 이유로 불이익을 받게 되는 “성차별”로 이어집니다.

 

 

 

 


양성평등 학부모 연수 자료

1. 양성평등이란?

양성 중 어느 특정 성(性)에 대하여 부정적인 감정이나 고정관념, 차별적인 태도를 갖지 않고 동등하게 대우하여 똑같은 참여 기회를 주고, 똑같은 권리와 이익을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양성이 평등함으로써 남성과 여성간의 차이를 인정하고 한 성에 의해 차별받지 않고 인권을 무시당하지 않는 것이 바로 양성평등입니다.

 

2. 차이와 차별

<차 이> “서로 같지 않고 다르다”라는 뜻

<차 별> 각각 차등을 두어 구별하고, 사회적·경제적·법적으로 불평등을 강요하며 피해를 주는 것.

 

가. 성 차이 태어날 때부터 서로 다른 생식기를 가지며, 성장하면서 신체적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여자는 XX염색체, 남자는 XY염색체를 가지는 것

【 예 】① 여자는 아기를 낳는다.

② 여자와 남자는 신체 구조가 다르고, 자라면서 그 차이가 더 분명해진다.

③ 대부분의 남자는 여자보다 근육양이 많아서 남자가 여자보다 힘이 세다.

 

 

나. 성 차별 생각이나 행동에서 여자와 남자를 공평하지 않게 대우하거나 성을 차별하여 불이익을 주는 것

【 예 】① 남자는 씩씩해야 하고 여자는 다소곳해야 한다.

② 우리 학급에서 회장은 남자, 부회장은 여자가 해야 한다.

③ 남자는 돈을 벌기 때문에 집안일을 안 해도 된다.

④ 남자는 여자들보다 강해야하기 때문에 슬퍼도 울면 안 된다.

 

다. 성 고정 관념 남자와 여자의 능력, 특성, 사회적 역할 등에 대해 고정적으로 가지고 있는 생각

【 예 】남자는 중요하고 씩씩하고 용기 있고 활기찬 일을 해야 하고,

여자는 얌전하고 정숙하고 섬세한 일을 해야 한다는 생각

 

 

 

 

양성평등 교육주간 교직원 연수 자료.hwp
0.08MB
양성평등 교육주간 학부모 교육 가정통신문.hwp
0.06MB
젠더이해 양성평등교육 프로젝트 학습 운영 계획.hwp
0.11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