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 EDU/미래교육

AI 더빙으로 영어 수행평가 듣기평가 문항 만들기, 네이버 클로바 보이스

메모쌤 2024. 7. 17. 06:16

 

영어 듣기 수행평가 인공지능 AI 네이버 클로바 보이스

영어 듣기 수행평가를 진행해야 하는데 문제가 생겼다. 일반 평가가 아닌 교육용 회사(천재, 동아, 아이스크림 등)에서 제공하는 문항을 사용하면 원어민 듣기 평가 문항까지 같이 이용 가능할 수 있지만 만약 그렇지 않다면 직접 녹음해서 사용해야 한다.

원어민 교사와 협력이 잘 된다면 이를 이용해도 되고 나의 영어 발음이 아주 좋다면 자신을 믿어도 되지만 만약 그렇지 않다면 요즘 유행하고 있는 인공 지능 AI 더빙 네이버 클로바 보이스를 이용하여 영어 수행평가 듣기 문항을 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네이버 클로바 보이스는 네이버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인공지능 AI 더빙 프로그램으로 무료로 네이버에서 검색만 하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온라인 무설치 프로그램으로 웹상에서 바로 이용할 수 있다.)

 

 

 

 

 

 

네이버에서 클로바 보이스 검색한 후 실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된다.

우선 새 프로젝트를 실행한 후 콘텐츠 종류를 지정해야 하는데 나의 경우 영어 듣기 평가 문항을 만들 것이기 때문에 오디오를 선택했다. 그리고 다음 단계인 프로젝트 명은 사용자가 원하는 명칭을 입력하면 된다.

 

 

 

 

프로젝트 명을 입력한 후 엔터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으로 접속하게 된다.

기본적으로 네이버 클로바 더빙은 한국 네이버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아라"라는 이름을 가진 AI 여성분의 목소리로 더빙된다. (아라라고 표시되어 있는 이모티콘 옆에 더빙할 내용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목소리 더빙이 생성된다.)

하지만 우리는 영어 듣기 평가를 만들고자 하기 때문에 한국 분의 목소리가 필요한 것이 아니 영어 원어민 발음이 필요하다. 이때 좌측 상단을 보면 전체 보이스라고 적혀 있는 작은 버튼이 있는데 이를 클릭한 후 영어 원어민이 발음이 가능한 AI 인물을 찾아야 한다.

클로바 더빙을 검색해 보면 콜린, 조지, 올리비아, 릴리, 벨라, 레이첼, 조이, 안나, 매트, 클라라라는 인물이 검색된다. (영국 및 미국 발음) 여기서 미국 발음을 원한다면 조금 더 세부적인 검색 조건을 선택(영어 중 미국만 선택하면 된다.)하면 인물을 더 줄일 수 있다.

 

 

 

 

 

 

발음을 들어보고 내가 필요한 원어민 AI 보이스를 찾았다면 이제 더빙을 시작해야 한다.

원어민 AI 텍스트 칸에 영어 수행평가 문항 지문을 입력하면 모든 절차가 끝이 난다. 만약 한 문단이 아닌 추가 문장(대화 형식의 문장)을 입력할 때는 첫 문장을 입력한 후 저장하고 나면 다음 사람 문장을 입력할 수 있는 칸이 생성된다. 이때 원어민 AI 인물을 변경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첫 문장은 여자, 다음 문장은 남자로 변경할 수 있다.

 

 

 

 

 

 

더빙 내용 입력이 모두 끝났다면 이제 좌측 상단에 표시되어 있는 다운로드 버튼을 활용하여 작성된 내용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이때 전체 문장을 한 번에 받을 수 있는 전체 음원 파일이 있고 문장별로 개별 다운로드할 수 있는 개별 문단 파일이 있는데 이는 본인이 원하는 대로 사용하면 좋을듯하다.

전체 음원을 다운 받으면 한 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어 편하긴 하지만 문단별 속도가 너무 빨라서 선생님이 속도를 조절해 주어야 한다. (일시 정지를 눌러야 한다.) 개별 음원 파일은 문단별로 되어 있어 천천히 들려줄 수 있으나 파일이 많이 생성되는 단점이 있다.

아래 파일은 샘플로 만들어 본 것을 탑재한 것이니 영어 발음이나 속도 등을 확인해 보면 좋을듯하다. (전체 음원 다운)